충북교육청

괴산고, 아웃도어, 더 넓은 세상을 향해

꺽정님 2023. 5. 17. 13:43

괴산고, 아웃도어, 더 넓은 세상을 향해

우리가 만드는 아웃도어 생태체험

〈충북 괴산타임즈 홍영아 기자〉=괴산고등학교(교장 강대훈)는 17일(수)부터 19일(금)까지 2박 3일간 1, 2학년 전교생을 대상으로 아웃도어 생태체험을 진행 중이다.

자연환경에서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이번 체험학습은 에코 투어리즘의 취지를 살린 환경교육 연계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간․자연․공존’의 가치를 구현한다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1학년은 자연드림파크, 산막이옛길, 도예방, 성불산 등 괴산군 및 충청북도 일대, 2학년은 강릉, 동해, 속초 등 강원 지역을 기본 테마로 정하고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추진 위원단인 그린 리더스를 구성하여 에코 실천 여행, 아웃도어 체험, 자율 기획 봉사활동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개발했다.

1학년 그린 리더스는 ▲디자인 제작 홍보부와 미디어 제작부가 워크북 및 주제가를 직접 제작 ▲총무기획부가 충주, 청주, 증평, 옥천 지역으로 3일차 경로 및 코스를 기획 ▲안전질서부에서는 안전교육 자료를 작성하여 각 반에서 직접 사전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2학년 그린 리더스는 추친 위원장, 부위원장, 서기를 중심으로 총괄기획부, 미디어기록부, 환경봉사부, 안전보건부, 소통홍보부로 구성하여 ▲총괄기획부가 1일차 강원도 지역의 경로 및 코스 기획 ▲미디어기록부와 소통홍보부가 아웃도어 워크북 및 책자 제작, 사진 및 영상 기록과 구호 및 주제가 제작 ▲환경봉사부가 환경 챌린지 프로젝트 ▲안전보건부가 사전 안전 교육 등을 직접 기획하여 진행했다.

특히, 2학년 소통홍보부에서는 직접 보도자료를 작성하여 인스타그램을 통해 활동 과정을 소개하였다.

강대훈 괴산고등학교장은 “2023. 괴산고 아웃도어 생태체험을 통해 대자연 속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며 각자의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잠재력을 함양하길 바라며 특히, 학생 스스로 설계한 코스를 통해 자기 주도성이라는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을 기르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향후, 오는 24일(수)과 31일(수)에는 1, 2학년 그린리더스가 주관하는 학교 소감나눔 행사를 통해 아웃도어 생태체험의 과정과 체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