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소방서

괴산소방서, ‘보이지 않는 위험’ 블랙아이스 주의 당부

꺽정님 2024. 12. 16. 10:37

괴산소방서, ‘보이지 않는 위험’ 블랙아이스 주의 당부

〈충북 괴산타임즈 최정복 기자〉=괴산소방서(서장 임병수)는 겨울철 도로 위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운전자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16일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블랙아이스는 기온이 급격히 낮아질 때 도로 표면에 형성되는 얇고 투명한 빙판이다. 빙판 형성 여부를 육안으로 인식하기 어려워 사고 위험이 매우 높다.

블랙아이스로 도로가 결빙되면 차량 제동이 어려워진다. 실제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 치사율이 일반 사고의 약 1.5배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새벽이나 아침 시간대에 그늘진 모퉁이, 터널 출입구, 교량 연결부, 곡선 도로, 해안도로 등에서 블랙아이스가 자주 발생해 운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소방서는 겨울철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기상예보와 교통정보를 확인 ▲차량 수시 점검(타이어 상태 확인, 안전장치 장착 등) ▲감속운행, 차량 간 거리 유지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삼가고 부드럽게 핸들과 페달 조작 ▲엔진브레이크로 기어 변속 차량의 속도 제어 등을 안내하고 있다.

임병수 서장은 “블랙아이스는 예측이 어려운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차량 상태를 점검하고 결빙이 예상되는 구간에서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