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소방서

괴산소방서, 겨울철 화목보일러 사용 주의 당부

꺽정님 2024. 12. 23. 13:43

괴산소방서, 겨울철 화목보일러 사용 주의 당부

〈충북 괴산타임즈 임성호 기자〉=괴산소방서(서장 임병수)는 겨울철을 맞아 화목보일러에 대한 화재 예방 안전수칙을 홍보한다고 23일 밝혔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1~2023) 화목보일러 화재는 총 815건이며, 재산피해액은 116억원으로 나타났다. 특히, 12월부터 2월까지 화재 발생건수는 473건으로 전체 화목보일러 화재의 58%를 차지한다.

화목보일러는 나무 등 연료를 직접 연소해 난방을 공급하는 방식의 난방기구다. 전기ㆍ기름 보일러보다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어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난방수단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불티가 날리거나 부주의하게 사용할 경우 화재 사고를 초래할 수 있어 사용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안전한 화목보일러 사용을 위해서는 ▲사용전 점검하기 ▲가연물과 보일러는 2m이상 떨어진 장소에 보관하기 ▲화목보일러 근처에 항상 소화기 비치하기 ▲연료를 한꺼번에 많이 넣지 않기 ▲연료 투입 후 투입구를 꼭 닫아주기 ▲재는 불씨가 꺼졌나 확인하고 안전하게 처리하기 등을 안내하고 있다.

임병수 서장은 “겨울철에는 계절 특성상 화재가 빈번하고 작은 불씨도 대형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화목보일러의 올바른 사용과 화재 예방 안전수칙을 숙지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