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3 5

괴산군 치매안심센터, 실종 치매환자 발견 모의훈련 실시

괴산군 치매안심센터, 실종 치매환자 발견 모의훈련 실시 〈충북 괴산타임즈 홍영아 기자〉=충북 괴산군보건소(소장 윤태곤)는 23일 괴산읍 산막이 전통시장에서 지역상인 및 이용객을 대상으로 실종 치매환자 발견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치매환자 실종 발생 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실종 발생 시 민․관 협력을 통한 신속한 대응과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훈련에는 괴산지구대, 괴산군 치매안심센터, 괴산전통시장상인회 등 여러기관이 참여했다.  훈련은 치매환자가 시장 상가 주변을 배회하는 상황을 가정해, 한 주민이 치매환자를 발견하고 안내 매뉴얼에 따라 경찰에 신고하고 인계하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훈련 후에는 상가 상인 및 주민을 대상으로 더불어 인지교구 체험, 치매 상담콜센터 홍보, 치매 예방 ..

괴산군보건소 2024.10.23

괴산소방서, 위급상황 생명줄‘완강기 사용법’홍보

괴산소방서, 위급상황 생명줄‘완강기 사용법’홍보 〈충북 괴산타임즈 임성호 기자〉=괴산소방서(서장 임병수)는 화재 발생 시 건물 내 비상계단 및 통로로 대피할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하여, 창문이나 베란다에 설치된 완강기를 통해 대피할 수 있게끔 완강기 사용법을 연중 홍보 중에 있다고 밝혔다. 완강기는 화재발생 시 몸에 장착해 높은 층에서 땅으로 천천히 내려올 수 있게 만든 비상용 피난기구로 공동주택이나 다중이용업소 등의 10층 이하 층에 설치되어 있다. 올바른 완강기 사용법으로는 첫째, 창문의 안전장치를 풀고 개방한 뒤 완강기 지지대를 설치한다.  둘째, 완강기 함에서 속도조절기와 후크를 꺼내 연결한다.  셋째, 후크를 지지대에 걸고 나사를 돌려서 고정한다, 넷째, 지지대를 창밖으로 이동시킨다.  다섯째, ..

괴산소방서 2024.10.23

괴산군 정책연구단, 성주군 등 4개 우수지자체 방문

괴산군 정책연구단, 성주군 등 4개 우수지자체 방문 우수정책 배우러 떠나요 〈충북 괴산타임즈 최정복 기자〉=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 공무원들이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경북 성주군을 비롯한 우수 지방자치단체 4곳을 방문해 지역발전 사례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방문은 괴산군 공직자 정책연구단의 주관으로, 군은 경북 성주군, 포항시, 문경시, 울산광역시 등에서 우수사례를 배우고 지역 발전 전략을 모색했다. 정책연구단은 성주군에서 지역자원을 활용한 청년 창업 사례를 학습했으며, 문경시에서는 지역 소멸 위기라는 사회적 문제에 공감한 도심 청년들이 지역으로 이주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은 사례를 공유했다. 정경범 기획홍보과장은 “이번 우수지자체 방문은 통해 지자체별 우수사례를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다”..

괴산군소식 2024.10.23

장연면 적십자봉사회, 환경정화활동 실시

장연면 적십자봉사회, 환경정화활동 실시 〈충북 괴산타임즈 홍영아 기자〉=충북 괴산군 장연면 적십자봉사회(회장 장명덕)가 지난 18일과 23일 이틀에 걸쳐 가을철 환경정화활동을 펼쳤다. 이날 가을철 환경정화활동은 바쁜 추수철에도 불구하고 청정 장연을 유지하고, 깨끗한 지역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봉사회 회원 20여 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적십자봉사회는 방곡저수지부터 느릅재 인접 도로까지 2.0km에 달하는 도로변에 방치된 각종 쓰레기를 수거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장명덕 적십자봉사회 회장은 “이번 가을철 환경정화활동은 청정 장연의 이미지를 높이고, 방문객들에게 지역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해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역사회를 위한 자발적인 참여는 긍정적인 주민의식 형성에도 중요한 ..

괴산군소식 2024.10.23

문광면 달빛산나물영농조합법인 현판식 개최

문광면 달빛산나물영농조합법인 현판식 개최 눈개승마, 자연특별시 괴산에 적합한 고부가가치 농산물 창출 〈충북 괴산타임즈 임성호 기자〉=충북 괴산군 문광면 달빛산나물영농조합법인은 지난 22일 광덕리에 소재한 법인 농장에서 현판식을 개최했다. 이날 현판식에는 송인헌 괴산군수, 법인 조합원, 마을주민 등 관계자 70여 명이 참석했다. 문광면 달빛산나물영농조합법인은 지난해 7월 12명의 조합원이 1,200만 원을 출자해 설립했다. 이후 괴산군 신활력플러스추진단으로부터 5,700만 원의 지원을 받아 모종 재배를 위한 비닐하우스와 기반시설을 마련했으며, 현재 눈개승마를 주력으로 재배하며 괴산군의 자연 자원을 활용한 사업 모델을 선도하고 있다. 송인헌 군수는 “괴산군의 76%가 임야로 이루어진 만큼 달빛산나물영농조합법..

괴산군소식 2024.10.23